안녕하세요! 위즈돔입니다.
저번 포스팅 올렸던 MiRi어플 이용방법 모두 보고 오셨나요?
못 보고 오신 분들은 여기 먼저 읽어주세용😉
↓ ↓ ↓ ↓ ↓ ↓ ↓ ↓
[MiRi] 경기 광역버스 예약 방법
안녕하세요? #위즈돔입니다!출근길을 더욱 편안하게 만들어줄 수 있는 위즈돔의 스마트 광역버스 좌석 예약 서비스#MiRi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MiRi 서비스란 ? 우리 집에서 가까운 정
wizdome.tistory.com
오늘은 광역버스 예약의 첫단계인 #예치금 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예치금은 충전 → 예약 시 차감 → 탑승 확인 → 예치금 반환
의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그럼 충전하는 방법을 알아볼게요!
먼저 홈 화면에 오시면 예치금 확인과 충전을 할 수 있는 화면이 보이는데요,
화살표가 가리키고 있는 충전 버튼을 눌러볼까요?
그럼 첫 번째 화면이 보이실 텐데요
화면 상단에 금액을 직접 입력하실 수도 있구요
아래 +2,800 +3,050을 클릭해서 입력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충전 수단을 선택하고 충전하기 버튼을 누르면 충전 완료~!
일주일에 5번 버스를 이용한다면 5회 분량 예치금을 넣어두면 편하겠죠!
이용하면 환급되니 돌려가며 이용하면 되거든요~!
위약금 환불 기준입니다.
최소 2일 전에는 취소를 해주셔야 위약금이 발생하지 않아요!
위약금은 예치금 반환 시 공제되어 반환됩니다 ㅎㅎ
*MiRi는 예약 수수료가 부담이 없는 무료 좌석 예약 서비스입니다.
무분별한 예약 남발과 No Show를 막기 위해 예치금 & 위약금 제도가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예치금 관련 많이 하는 질문
Q. 예치금이 뭔가요?
예치금은 MiRi 앱에서 버스를 예약할 경우 충적하신 예치금으로 예약을 진행하고,
탑승 이후에는 반환하는 보증금(Deposit) 개념입니다.
버스 탑승 시에는 MiRi 앱에 등록된 카드에서 버스 운임이 결제되고, 예약 시 사용한 예치금은 반환됩니다.
- M버스, G버스 1회 예치금 : 2,800원
- P버스 1회 예치금 : 3,050원
- 최대 예치금 : 100,000원
*버스 운임은 거리비례제 요금으로 하차 시 추가 요금이 발생하여 예치금보다 클 수 있습니다.
Q. 예치금 확인은 어떻게 하나요?
"예치금 관리/조회/환불" 메뉴에서 예치금 및 위약금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약 시 차감된 예치금은, 탑승 후 자동으로 반환됩니다 :)
Q. 예치금이 반환되지 않았어요
등록된 카드를 사용하셨는지 다시 한번 확인해 주세요.
- 앱에 등록된 카드로 버스단말기 태깅을 하셔야만 예치금이 반환됩니다.
- 정상적으로 이용하셨음에도 예치금이 반환되지 않은 경우에는 해당 일자의 교통카드 이용내역이 필요합니다.
사용하시는 교통카드 앱에서 탑승 일자의 교통카드 이용내역을 확인(캡쳐)하신 다음, 상담창에 교통카드 이용내역과 메시지를 남겨주세요. 담당자가 확인 후 영업일 기준 1일 이내 연락드리겠습니다.
단,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예치금이 반환되지 않습니다.
1) 예약 버스가 아닌 다른 버스를 탑승한 경우 ☞ 노선번호는 동일하나, 예약 버스가 아닌 버스에 탑승
2) 예약한 시간대와 다른 버스를 탑승한 경우 ☞ 노선번호는 동일하나, 기점 출발 시간이 다른 버스에 탑승
3) 등록되지 않은 교통카드를 찍고 탑승한 경우 ☞ 예약 버스 이용 전, 등록된 교통카드를 반드시 확인해 주세요.
* 특히 삼성페이를 이용하실 경우에는 삼성페이의 교통카드 메뉴에서 교통카드 번호를 확인해 주세요.
Q. 예치금 충전 시 오류가 나요.
예치금 충전 시 오류가 나는 경우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신용카드 정보가 불일치할 경우
다음의 경우를 확인해 주세요.
- 체크카드로 충전하는 경우(신용카드만 충전 가능)
- 신용카드 정보(카드번호/비밀번호/유효기간 등)을 잘못 입력한 경우
- 신용카드 비밀번호 오류 횟수를 초과한 경우
- 신용카드 한도가 부족한 경우
2. 총 예치금이 충전 한도를 초과한 경우
- 총 예치금을 확인해주세요. 총 예치금이 충전 한도를 초과한 경우, 예치금이 충전되지 않습니다.
예치금 충전 한도는 100,000원입니다.
Q. 예치금 환불(취소)하고 싶어요
"예치금 관리/조회/환불" 메뉴에서 예치금을 환불(취소)할 수 있습니다.
환불(취소)을 원하시면, [환불하기]를 눌러 환불(취소)을 신청해 주세요.
- 예치금을 사용하지 않았을 경우 : 카드 취소
- 예치금을 일부 사용한 경우 : 계좌이체
- 예치금 환불은 영업일 기준 3~5일 소요됩니다.
예치금 / 위약금을 반환받고 싶어요
단말기나 시스템 오류가 있는 경우에만 담당자 확인 후 반환처리가 가능합니다.
- 예치금 반환/ 위약금 복구 신청 시 교통카드 이용내역이 꼭 필요합니다. 사용하시는 교통카드 앱에서 탑승일자의 교통카드 이용내역을 확인(캡쳐)하신 다음, 상담창에 교통카드 이용내역과 메시지를 남겨주세요. 담당자가 확인 후 영업일 기준 1일 이내 연락드리겠습니다.
- 이용내역이 확인되면 예치금 반환/위약금 복구를 도와드립니다.
※ 단, 사용방법 미숙, 미등록카드 태깅, 등록된 카드 미소지 등의 이유로는 예치금 반환이 어렵습니다.
위약금을 반환받고 싶어요
위약금 복구는 정당한 사유가 있어야만 가능합니다. 아래의 경우 위약금 복구가 가능합니다.
1) 기점 조기 출발
2) 기점에서 5분 이상 지연 운행 발생
3) 정당한 사유 없이, 안내된 정류장 평균 도착 시간보다 10분 이상 지연 운행 발생
※ 상기 표기되지 않은 사유로의 위약금 복구 신청은 반려될 수 있습니다.
※ 앱 내 상담창의 상담메시지를 이용하여, 예약 날짜/노선/위약금 발생 사유를 남겨주세요. 담당자가 확인 후 안내를 도와드리겠습니다.
여기까지 예치금 충전방법과 예치금 관련된 질문들을 알아보았는데요,
이외에 더 궁금하신 사항은 댓글 달아주세용🙏🤍
혹은 고객센터로 문의주시면 저희 위즈돔CS팀에서 친절히 설명해드립니다~!
그럼 다음에 또 만나요 :)

💚경기 광역버스 예약어플 미리(MiRi) 홈페이지💚
↓ ↓ ↓ ↓ ↓ ↓ ↓ ↓
광역버스 좌석 예약 서비스 MiRi
이젠 줄서서 버스 기다릴 필요 없이 집에서 미리 좌석을 예약하고 편하게 이용해 보세요.
cdn.e-bus.co.kr
🔽 IOS 다운로드🔽
MiRi - 광역버스 좌석예약 서비스
내가 타는 버스, 매일 만석이라면? 이젠 집에서 좌석 미리 예약하고 편하게 이용하세요 광역버스 좌석 예약 서비스, MiRi MiRi는 'Mobile Instant Reservation Infra'의 줄임말입니다. (주)위즈돔과 국토교
apps.apple.com
🔽안드로이드 다운로드🔽
MiRi - 광역버스 좌석예약 서비스 - Google Play 앱
MiRi는 경기도 광역버스 좌석 예약 모바일 서비스입니다.
play.google.com
'[MiRi]' 카테고리의 다른 글
[MiRi] 예약의 모든것 (1) | 2024.06.10 |
---|---|
[MiRi] 교통카드의 모든것 (0) | 2024.06.10 |
[MiRi] 4월부터 더 편하게 버스를 탈 수 있다고요? (0) | 2024.06.07 |
[MiRi] 경기 광역버스 예약 방법 (1) | 2024.06.07 |
[MiRi] 리뉴얼 런칭 1주년! (0) | 2024.06.07 |